문학의 세계

農家 月令歌

shepherd2 2009. 3. 19. 00:20

農家 月令歌 [자유게시판 ]  choidk765

농업의  경작재배에 관한 교본이될 훌륭한 향토의 전래적 노래가 있읍니다. 
개혁적 실학의 대가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아들 정학유가 지은 농가월령가 입니다.

바이오넬비즈카페 가족 여러분을 위하여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여러 소스를 종합정리하여 완벽한 판본과 해설을 아래와 같이 마련하였읍니다.

가끔 따라 읊조리다보면 절로 능숙한 농군이 되겠읍니다.

 

1. 해설

2. 한글 원문

3. 한문과 단어해석이 추가된 원문

 

 

1. 해설

 

농가월령가 [農家月令歌] 

   

장르 : 가사

 

작품명 :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 

 

저자 : 정학유(丁學游)

 

출전 : <주해 가사문학전집>, 이상보 편저, 민속원, 1961 

 

시대 : 조선후기

 

작품소개 

 

조선 헌종 때 정학유(丁學游)가 지은 가사. 1책. 필사본. 월령체(月令體) 장편가사이다. 작자가 고상안(高尙顔)이라는 설도 있었으나, 정학유로 고증되었다. 필사 이본으로는 권경호본(權卿鎬本, 1876)·이탁본(李鐸本)·정규영본(丁奎英本, 1925)·안춘근본(安春根本)·이능우본(李能雨本) 등이 전하고 있다. 농가의 행사, 세시풍속뿐만 아니라 당시 농촌사회의 상황을 알 수 있어, 농가를 읊은 시가 중에 대표작품으로 꼽힌다. 농촌 풍경을 그림으로 그리듯 표현하고 있으며, 교훈적 내용도 담았다.

 

저자 

 

정학유(丁學游, 1786∼1855)

 

조선 후기의 문인. 본관 나주(羅州). 자 문장(文). 호 운포(耘逋). 정약용(丁若鏞)의 둘째 아들. 1808년(순조 8)에는 형 학연(學淵)과 함께 유배중인 아버지의 《주역심전(周易心箋)》을 정리하여 완성시키는 등 정약용의 학문활동을 도왔다. 16년(순조 16) 농가에서 매달 할 일과 풍속 등을 한글로 읊은 《농가월령가》를 지었다.

1816년(순조 16) 한 해 동안 힘써야 할 농사일과 철마다 알아두어야 할 풍속 및 예의범절 등을 운문체로 기록한 <농가월령가>를 지었다. 모두 518구의 국한문혼용으로 되어 있는데, 농시(農時)를 강조하고 농구관리와 거름의 중요성, 그리고 작물과목·양잠·양축·양봉·산채·약초·김장·누룩·방적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농사내용과 세배·널뛰기·윷놀이·달맞이·더위팔기·성묘·천렵(川獵)·천신(薦新) 등의 민속적인 행사들이 광범하게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 <농가월령가>는 농부들이 농업에 따른 기술적인 내용을 철마다 음률에 맞추어 흥겹게 노래로 부를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농업기술 보급상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민속학연구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우리말 노래로써 농업기술의 보급을 처음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해설

 

조선시대의 가사(歌辭). 작자는 광해군 때의 고상안(高尙顔)이라는 설과, 철종 때의 정학유(丁學游:丁若鏞의 둘째 아들)라는 설이 있으나, 후자 설이 확실하다. 이 가사의 형식은 월령체로 農學社會(농학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계절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학작품에서도 12개월의 순서에 따라서 진행되는 형식이 있어 온 것이 당연한 일이었다.

 

대부분의 월령체는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것이나 농가월령가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조선후기에 이르러 풍월을 읊는 대신 실생활의 구체적인 모습을 파고들며 사회적인 반성의 폭로로 방향을 바꾼 양반문학의 일부 진보적인 경향이 월령체를 빌려서 장편의 서사시를 이룬 것이다.

 

1년 12달 동안 농가에서 할 일을 읊은 것으로, 월령(月令)이란 그달 그달의 할 일을 적은 행사표라는 뜻이다. 농가의 행사를 월별로 나누어 교훈을 섞어가며 농촌 풍속과 권농(勸農)을 노래한 것으로 당시의 농속(農俗)과 옛말 연구의 귀중한 자료이다. 서가(序歌)까지 모두 13장, 1,024구나 되는 긴 가사로 3·4조와 4·4조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14단락으로 되어 있으며 12달의 12단락 전후에 서사단락(序詞段落)과 결사단락(結詞段落)이 부가된 것이다. 2음보 1구로 계산하여 서사 34구, 정월령 78구, 2월령 54구, 3월령 100구, 4월령 68구, 5월령 94구, 6월령 100구, 7월령 72구, 8월령 76구, 9월령 70구, 10월령 146구, 11월령 52구, 12월령 40구, 결사 48구 등으로서, 전체 1032구이다. 음수율은 3·4조와 4·4조가 주축이다. 농가에서 행해진 행사와 세시풍속은 물론 그 당시 미덕의 세목들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요약 정리

 

작가 : 정학유(丁學遊;1786~1885)

연대 : 조선조 헌종(憲宗) 때

종류 : 3· 4조의 월령체 가사

형식 : 월령체(月令體, 달거리), 전 13장

제재 : 농가의 일과 풍속

주제 : 달과 절후(節候)에 따른 농가의 일과 풍속을 노래함.

의의 : 월령가로서는 가장 규모가 큰 작품이며 농촌의 풍속사(風俗史)의 자료로서 그 가치가 크다.

출전 : <악부(樂府)> 하(下)

 

이해와 감상

 

월령(月令)이란 달거리라고도 하는 것으로, 열두 달에 행할 일을 말하며, 주기 전승(週期傳承)의 의례적인 정사(政事), 의식, 농가 행사 등을 다달이 구별하여 기록하는,일종의 월중 행사표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농가의 일 년 행사와 세시 풍속을 달에 따라 읊으면서, 철마다 다가오는 풍속과 지켜야 할 예의 범절을 때맞추어 하도록 타이른 교훈 가사이다. 농촌 생활과 관련된 구체적 어휘가 풍부하게 나타난다는 점과, 농촌 생활의 부지런한 활동을 실감 있게 제시했다는 점, 그리고 세시 풍속을 기록해 놓은 월령체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짜임새가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평가할 만하다.

 

 

 

 

 

 정월

 

 2월 4일경 입춘 立春

 

 봄이 시작됨. 24절기 가운데 첫번째 절기. 태양의 황경이 315°인 때로서 양력 2월 4일 무렵이다. 음력으로는 정월에 들기도 하고, 섣달, 혹은 정월과 섣달에 거듭 들기도 한다(再逢春). 입춘은 새해를 상징하는 절기로 봄이 시작되는 때이다. 이날 여러 가지 민속행사가 행해지는데, 대표적인 것은 좋은 뜻의 글귀를 써 대문·기둥·대들보 등에 붙이는 일이다. 이것을 입춘첩(立春帖)이라 하며, 입춘축(立春祝) 또는 춘축(春祝)이라고도 한다. 글씨를 쓸 줄 아는 사람은 손수 쓰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은 남에게 부탁해서 써 붙인다. 다만 상가(喪家)에서는 하지 않는다. 널리 쓰이는 입춘축문으로는 입춘대길(立春大吉)·국태민안(國泰民安)·개문만복레(開門萬福來)·자손만세영(子孫萬世榮)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궁중에서는 설날에 내전 기둥과 난간에다 문신들이 지은 연상시(延祥詩) 가운데 좋은 것을 뽑아 써 붙였는데, 이를 춘첨자(春帖子)라고 불렀다. 제주도에서는 입춘굿을 한다. 또한 농사의 풍흉을 일아보기 위하여 보리뿌리를 뽑아 점을 쳐 보기도 한다.

 

2월 18일경 우수 雨水

 

 봄 기운이 돌고 초목이 싹틈. 24절기의 하나. 음력 정월 중에 있는 절기로 입춘과 경칩 사이에 있다. 우수는 눈이 비로 내리고 얼음이 녹아 물이 된다는 뜻이므로, 봄기운이 돋고 초목이 싹트는 때를 말한다. 천문학적으로는 태양의 황경(黃經)이 330°가 될 때로, 양력 2월 19일 경이다. 옛날 중국사람들은 우수입기일(雨水入氣日) 이후 15일 동안을 5일씩 나누어 삼후(三候)로 하였는데, 마지막 5일인 말후(末候)에는 봄빛이 완연해진다.

 

  정월령(正月令) 주요 내용을 요목별(要目別)로 세분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①절후-입춘,우수,계곡에 남은 눈, 경치의 변화

②임금의 교서-권면의 교서 반포 : 임금의 뜻 어길소냐

③정월의 농사일-농지 개간, 거름 비축, 보리밭에 거름주기, 이엉 엮기, 새끼꼬기, 벚꽃따기

④정초 풍속-연날리기, 널뛰기, 윷놀이, 제사 지내기

⑤보름날의 풍속-약식, 다례, 산채, 귀밝이술, 부럼, 더위팔기, 달맞이, 횃불켜기

 

 

이월

 

3월 5일경 경칩 驚蟄

 

 모든 벌레나 동물이 동면에서 깨어나 활동하기 시작함. 태음태양력(太陰太陽曆)에서 사용하는 24절기(節氣)의 하나. 음력 2월로서 겨울잠을 자고 있던 벌레가 날씨가 따뜻해져서 밖으로 나오는 시기라는 뜻이다. 태양의 시황경(視黃經)이 345°에 이르는 때로, 양력 3월 6일경에 해당한다. 옛사람들은 이 무렵에 첫번째 천둥이 치고, 그 소리를 들은 벌레들이 땅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였다. <여한미진(餘寒未盡)> 후의 계절에 해당되며, 해〔年〕에 따라서는 남쪽지방에서도 가끔씩 눈이 내리기도 한다. 그러나 봄이 가깝기 때문에 낮시간은 서서히 길어지는 시기이다.

 

3월 20일경 춘분 春分

 

 태양이 적도 위에 직시하여 밤과 낮의 길이가 같게 됨. 24절기의 하나. 태양의 황경(黃經)이 0일 때를 말하며 태양은 적도를 통과하여 남반구에서 북반구로 들어간다. 태양은 적도 위를 똑바로 비추고, 지구상에서는 밤낮의 길이가 거의 같아진다. 음력에서는 춘분은 2월 중이면 어느 날에나 해당되며 양력은 3월 21일(윤년은 3월 20일)로 거의 일정하다. 1992년 이후에는 윤년 다음해도 20일이 되며 2088년에 이르러서는 19일이 되지만 2100년이 지나면 원래대로 되돌아간다. 중국 역법에는 동지가 가장 중시되어 달력계산의 기준점이었으나 서양에서는 춘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유럽의 봄은 춘분부터인데 한국에서는 입춘부터 봄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 농가에서는 춘분부터 파종 준비 등 농사 준비를 서두른다.

 

 

삼월

 

4월 5일경  청명 淸明

 

 24절기의 하나. 태양의 황경(黃經)이 15도에 있을 때를 말하며, 춘분(春分)과 곡우(穀雨) 사이의 절기이다. 양력 4월 5∼6일 무렵이고 음력으로는 3월절이다. 농가에서는 이 날을 기하여 논농사의 준비작업인 논둑의 가래질을 시작한다. 중국에서는 청명 15일 동안을 5일씩 3분하여 처음 5일에는 오동나무가 꽃피기 시작하고 다음에는 들쥐 대신 종달새가 나타나며 마지막 5일에는 무지개가 처음으로 보인다고 하였다. 한국은 청명을 전후한 4월 5일을 식목일로 정하여 공휴일로 삼고 있는데 대개 한식(寒食)과 겹쳐진다.

 

4월 20일경 곡우 穀雨

 

 24절기의 하나. 청명(淸明)과 입하(立夏) 사이에 들어 있으며 태양의 황경(黃經)이 30°에 해당할 때이다. 양력 4월 20일경이 되며, 그 때부터 본격적인 농경이 시작된다. 곡우 때가 되면 봄비가 자주 내리고 백곡(百穀)이 윤택해진다 하여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는 말이 있다. 옛날 곡우 무렵이면 농가에서는 못자리를 하기 위해 볍씨를 담갔는데, 만일 부정한 사람이 볍씨를 보게 되면 싹이 잘 트지 않고 농사를 망치게 된다는 속신(俗信)이 있다. 곡우 때는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여서 전라남도나 경상남북도·강원도 등지에서는 깊은 산이나 명산으로 곡우물을 먹으러 간다. 곡우물은 주로 산다래나 자작나무 또는 거자수·박달나무 등에 상처를 내었을 때 거기서 나오는 물을 말하는데, 그 물을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하여 약수로도 쓰인다. 또 곡우 때가 되면 흑산도(黑山島) 근처에서 겨울을 보낸 조기가 북상하여 충청남도의 격렬비열도(格列飛列島) 부근으로 올라온다. 그 때 잡는 조기를 특히 <곡우사리>라 부르는데, 살은 아주 적지만 맛이 있다

  

 

 여름

 

 사월

 

 5월 6일경  입하 立夏

 

 24절기 중 7번째 절기. 음력 4월의 절기로 곡우(穀雨)와 소만(小滿) 사이에 들며, 양력 5월 5∼6일경에 해당된다. 이때부터 여름으로 접어든다는 뜻에서 입하라 하며 입하 이후 입추 전까지를 여름이라 한다. 이때가 되면 농사가 바빠지며, 해충·잡초 제거작업 등의 일이 많아진다. 서울 송파지역에서는 세시행사의 하나로서 쑥버무리를 절식으로 마련하기도 한다

 

5월 21일경 소만 小滿

 

 24절기의 하나. 입하와 망종 사이에 들며 음력 4월, 양력으로 5월 21일 무렵이 된다. 태양이 황경(黃經) 60°에 오는 시기로, 이때부터 여름의 기분이 나기 시작하며 식물이 성장한다. 소만 무렵에는 모내기를 시작한다. 모판을 만들어서 모내기까지 모의 성장기간이 옛날에는 45~50일 걸렸으나, 지금은 비닐모판에서 40일 이내에 충분히 자라기 때문에 소만에는 모내기로 인해 1년 중 제일 바쁜 계절이 된다. 옛날 중국에서는 소만입기일(小滿入氣日)로부터 망종까지의 시기를 5일씩 삼후(三候)로 등분하여 초후(初候)에는 씀바귀가 뻗어오르고, 중후(中候)에는 냉이가 누렇게 죽어가며, 말후(末候)에는 보리가 익는다고 하였다.

 

 

오월

 

 6월 6일경 망종 芒種

 

 24절기의 하나. 소만과 하지 사이에 들며, 음력 4~5월, 양력 6월 6~7일이 된다. 망종이란 벼·보리 등 수염이 있는 곡식의 씨를 뿌려야 할 적당한 시기라는 뜻이다. 이 시기는 옛날에는 모내기와 보리베기에 알맞은 때였다. <보리는 망종 전에 베어라>는 속담이 있듯이 망종까지는 모두 베어야 논에 벼도 심고 밭갈이도 할 수 있다. 특히 모내기와 보리베기가 겹치는 이 무렵의 바쁜 농촌 상황은 보리농사가 많던 남쪽일수록 심해서 이 때가 1년중 제일 바쁜 때였다. 음력 4월 내에 망종이 들면 보리농사가 잘되어 빨리 거두어들일 수 있으나 5월에 망종이 들면 그 해 보리농사가 늦어져 망종 내에도 보리수확을 할 수 없다고 한다.

 

6월 21일경 하지 夏至

 

 24절기 중의 하나. 태양이 황도(黃道)에서 가장 북쪽인 황경(黃經) 90도, 춘분점과 추분점 중간에 있을 때이다. 지구 북위 23도 30′ 북회귀선에서는 태양이 바로 위에 보이며, 한국과 같은 북반구는 태양 남중고도가 가장 높고 해그림자는 가장 짧다. 망종(芒種)과 소서(小暑) 사이, 현행 태양력으로 6월 21일 무렵이 된다. 북반구는 낮이 가장 길고, 밤이 가장 짧으며 북극권에는 하루 종일 태양이 지평선 밑으로 가라앉지 않는 백야(白夜)현상을 보이는 반면 남반구에서는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며 태양이 지평선 밑에서 위로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 특이한 현상을 보인다.

 

 

유월

 

 7월 7일경 소서 小暑

 

 24절기(節氣)의 11번째. 하지(夏至)와 대서(大暑) 사이에 들며 음력으론 6월, 양력으론 7월 7·8일쯤이다. 한국에서는 이 시기에 장마전선이 오래 자리잡아 습도가 높은 장마철을 이룬다. 예전에는 논매기를 하였으나 지금은 제초제를 뿌리고, 하지 무렵에 심은 팥·콩·조 등을 김맨다. 또 이때 퇴비(堆肥)를 장만하고 논두렁의 잡초를 깎기도 한다. 소서로부터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며 과일·채소류가 풍성해지고 밀과 보리가 새로 나온다.

 

7월 23일경 대서 大暑

 

 24절기의 하나. 소서(小暑)와 입추(立秋) 사이에 들며, 음력 6월, 양력 7월 23일께이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120°가 되는 때이고, 대개 중복(中伏) 무렵이며 더위가 심한 시기이다. 옛날에는 논김을 매어주었으나 지금은 제초제를 뿌리고 매지 않는다.

 

그러나 밭김은 매어주고 퇴비장만 등이 이 무렵에 계속된다. 옛날 중국에서는 대서입기일(大暑入氣日)로부터 입추까지를 5일씩 끊어서 삼후(三候)라 했는데, 초후(初候)에는 썩은 풀이 변해 반딧불이 되고, 중후(中候)에는 흙이 습하고 무더워지며, 말후(末候)에는 큰비가 때때로 내린다고 했다. 이 무렵은 몹시 덥고, 소서 때부터 장마전선이 한반도 동서에 걸쳐 자주 큰 장마가 진다.

 

 

 가을

 

 칠월

 

8월 7일경 입추 立秋

 

 24절기 중 13번째 절기. 음력 7월의 절기로서 대서(大暑)와 처서(處暑) 사이에 들며, 양력 8월 6∼9일 무렵에 해당된다. 이때부터 가을로 접어든다는 뜻에서 입추라 하며, 입추 이후 입동 전까지를 가을로 여긴다.

그리하여 이때부터 가을 채비를 시작하는데, 특히 김장용 무·배추를 심는다. 김매기도 끝나가고 농촌도 한가해지기 시작하여 혼히 이때를 <어정 7월, 건들 8월>이라 일컫는다.

 

8월 23일경 처서 處暑

 

 24절기의 하나. 음력으로는 7월의 중기(中氣)이고, 양력으로는 8월 23일 무렵으로, 입추와 백로(白露) 사이의 서퇴기(暑退期)이다. 이때 태양은 황경(黃經) 150도에서 15도 사이인 처서의 구역을 지난다.

 

옛날 중국에서는 처서 15일간을 5일씩 3후(候)로 세분하여 ①매가 새를 잡아 늘어놓고 ②천지가 쓸쓸해지기 시작하며 ③논벼가 익는다고 하였다. 한국에서는 처서에 비가 오면 흉작이 든다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다.

 

처서가 지나면 벌초를 하고, 여름철 장마로 습기가 찬 옷이나 책을 말리는 포쇄를 하며 아침·저녁으로 선선함을 느끼게 되고 파리·모기도 사라지게 된다. 또한 백중의 호미씻이(洗鋤宴)도 끝나게 되어 농촌이 한가해지는 때이기도 하다.

 

 

팔월

 

 9월 8일경 백로 白露

 

 24절기의 하나. 처서(處暑)와 추분(秋分) 사이에 들며, 음력 8월, 양력 9월 9일 무렵으로 태양의 황경이 165°에 올 때이다. 이때쯤이면 밤에 기온이 내려가고, 풀잎에 이슬이 맺혀 가을기운이 완연하다.

 

또한 한국에서는 장마도 걷히고 중후(中候)와 말후(末候)에는 쾌청한 날씨가 계속된다. 간혹 남쪽에서 불어오는 태풍이 곡식을 넘어뜨리고 해일의 피해를 가져오기도 한다.

 

백로가 음력 7월 중에 드는 수도 있는데 제주도와 전라남도 지방에서는 그러한 해에 오이가 잘 된다고 한다. 경상남도 섬지방에서는 <백로에 비가 오면 십리(十里) 천석(千石)을 늘인다>고 해서 백로에 비가 오는 것을 풍년의 징조로 생각하였다.

 

9월 23일경 추분 秋分

 

 24절기의 하나. 태양의 황경(黃經)이 180°일 때이며, 태양은 적도를 통과하여 북반구에서 남반구로 들어간다. 16번째 절기로 백로(白露)와 한로(寒露) 사이에 있다.

음력으로 8월, 양력으로 9월 23일 무렵이다. 이날 대양이 추분점(秋分點)에 이르러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지고, 추분이 지나면 점차 밤의 길이가 길어진다. 시기적으로는 수확기가 되며 이때부터 여러 산채를 말려 나물을 준비한다.

 

옛날 중국에서는 추분기간을 3부분으로 나누어 처음 5일간은 우뢰소리가 그치고, 다음 5일간은 동면할 벌레가 구멍을 막으며, 나머지 5일간은 땅 위의 물이 마르기 시작한다고 하였다.

 

 

구월

 

 10월 8일경 한로 寒露

 

 24절기 가운데 17번째 절기. 추분과 상강 사이에 들며 음력으로 9월, 양력으로 10월 8일 무렵이다. 태양이 황경 195°의 위치에 올 때이며 이 시기에는 공기가 점점 차가워지고, 이슬이 찬 공기를 만나서 서리가 맺힌다.

또한 단풍이 짙어지고, 여름새와 겨울새의 교체가 이루어지며, 농촌은 추수가 한창인 시기이다. 특별한 민속행사는 없으나 국화전을 지지고 국화술을 담그며 여러 모임이나 놀이가 성행한다. 중국에서는 한로 15일간을 5일씩 3후(三侯)로 나누기도 하였다

 

10월 24일경 상강 霜降

 

 24절기의 하나. 한로와 입동 사이에 들며 음력 9월, 양력 10월 23·24일경이 된다. 태양의 황경이 210도 되는 때이다. 이때는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며 밤에는 기온이 매우 낮아지므로 수증기가 지표에서 엉겨 서리가 내리는 늦가을의 계절이다.

옛날 중국사람들은 상강으로부터 입동 사이의 기간을 5일씩 삼후(三候)로 세분하여, 초후(初候)에는 승냥이가 산짐승을 잡고, 중후(中候)에는 초목이 누렇게 떨어지며, 말후(末候)에는 겨울잠을 자는 벌레가 모두 땅에 숨는다고 하였다.

 

말후에 가서 벌레가 이미 겨울잠에 들어간다고 한 것으로 보아 계절적으로 추울 때이다. 이는 농경시필기(農耕始畢期)와도 관련되어, 9월 들어 시작된 추수는 상강 무렵에 마무리가 된다.

 

 

 겨울

 

 시월

 

 11월 7일경 입동 立冬

 

 24절기 중 19번째 절기. 음력 10월의 절기로서 상강(霜降)과 소설(小雪)사이에 들며, 양력 11월 7∼8일 무렵에 해당된다. 이때부터 겨울로 접어든다는 뜻에서 입동이라 하며, 입동 이후 3개월을 겨울로 여긴다. 일반적으로 입동을 전후하여 김장을 하며,

전라남도 지방에서는 입동 때의 날씨로 그해 겨울 날씨를 점친다. 경상남도 도서지방에서는 입동에 갈가마귀가 날아온다고 하며, 밀양(密陽)에서는 갈가마귀의 배에 흰색 부분이 보이면 이듬해 목화가 잘 된다고 믿었다.

 

제주도에서도 날씨점을 볼 때, 입동 날씨가 따뜻하지 않으면 그해 바람이 심하게 분다고 생각했다

 

11월 22일경 소설 小雪

 

 24절기의 하나. 입동과 대설 사이에 들며, 음력 10월, 양력 11월 22일이나 23일 무렵이다. 태양의 황경이 240°에 오는 때이다. 이때부터 살얼음이 잡히고 땅이 얼기 시작하여 점차 겨울기분이 든다고 하지만, 한편으로는 따뜻한 햇볕이 있어 소춘(小春)이라고도 불린다.

중국사람들은 소설로부터 대설까지의 기간을 5일씩 삼후(三候)로 구분하여, 초후(初候)에는 무지개가 걷혀서 나타나지 않고, 중후(中候)에는 천기(天氣)가 올라가고 지기(地氣)가 내리며, 말후(末候)에는 폐색되어 겨울이 된다고 하였다.

 

소설 무렵, 대개 음력 10월 20일께는 관례적으로 심한 바람이 불고 날씨가 차갑다. 이 바람을 손돌(孫乭)바람이라 하여 외출을 삼가고 뱃길을 조심한다

  

 

동짓달

 

 12월 8일경 대설 大雪

 

 24절기의 하나. 소설(小雪)과 동지(冬至) 사이에 들며 음력 11월, 양력 12월 7∼8일경으로 태양의 황경이 225°에 도달한 때이다. 이 시기에 눈이 많이 내린다는 뜻에서 대설이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이것은 원래 재래역법의 발생지이며 기준지점인 중국의 화북지방의 상황을 반영하여 붙여진 것이므로 이 시기에 반드시 적설량이 많다고는 볼 수 없다.

중국에서는 대설로부터 동지까지의 기간을 다시 5일씩 삼후(三候)로 나누어서, 초후(初候)에는 산박쥐가 울지 않고, 중후(中候)에는 범이 교미하여 새끼치며, 말후(末候)에는 여지가 돋아난다고 하였다. 한편, 이 날 눈이 많이 오면 다음해 풍년이 들고 푸근히 겨울을 난다고 한다

 

12월 22일경 동지 冬至

 

 24절후의 하나. 일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고대인들은 이날을 태양이 죽음으로부터 부활하는 날로 여기고 축제를 벌여 태양신에 대한 제사를 올렸다.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 의하면, 동짓날을 <아세(亞歲)>라 하였고, 민간에서는 흔히 <작은 설>이라 하였다고 한다. 이는 태양의 부활을 뜻하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설 다음가는 작은설의 대접을 받은 것이다.

 

동짓날에는 동지팥죽 또는 동지두죽(冬至豆粥)·동지시식(冬至時食)이라는 오랜 관습이 있는데,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團子)를 만들어 넣어 끓인다. 동짓날의 팥죽은 시절식(時節食)의 하나이면서 축귀(逐鬼)하는 기능이 있다고 한다. 즉 집안의 여러 곳에 놓는 것은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내기 위한 것이고, 사당에 놓는 것은 천신(薦新)의 뜻이 있다. 동짓날에도 애동지에는 팥죽을 쑤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다.

 

동짓날 팥죽을 쑤게 된 유래는, 중국의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에 의하면 공공씨(共工氏)의 망나니 아들이 동짓날 죽어서 역신(疫神)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 아들이 평상시에 팥을 두려워하였기 때문에 역신을 쫓기 위하여 동짓날 팥죽을 쑤어 악귀를 쫓았다는 것이다. 동짓날에 궁안에 있는 내의원(內醫院)에서는 소의 다리를 고아, 여기에 백강(白薑)·정향(丁香)·계심(桂心)·청밀(淸蜜) 등을 넣어서 약을 만들어 올렸다. 이 악은 악귀를 물리치고 추위에 몸을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관상감(觀象監)에서 새해의 달력을 만들어 궁에 바치면 나라에서는 <동문지보(同文之寶)>라는 어새(御璽;옥새)를 찍어 백관에게 나누어 주었다. 각사(各司)의 관리들은 서로 달력을 선물하였으며, 이조(吏曹)에서는 지방 수령들에게 파란 표지의 달력을 선사하였다.

 

동짓날은 부흥을 뜻하는데 이날부터 태양이 점점 오래 머물게 되어 날이 길어지므로 한 해의 시작으로 보고 새 달력을 만들어 가졌던 것이다. 동짓날부적으로 <사(蛇)>자를 써서 벽이나 기둥에 거꾸로 붙이면 악귀가 들어오지 못한다고도 전해지고 있다. 또 동짓날 눈이 많이 오고 날씨가 추우면 풍년이 들 징조라고 한다.

 

 

섣달

 

1월 5일경 소한 小寒

 

 24절기의 하나. 동지와 대한 사이에 있으며 음력 12월, 양력 1월 5일 무렵이다. 태양이 황경 285°의 위치에 있을 때이다. 절후의 이름으로 보아 대한 때가 가장 추운 것으로 되어 있으나 사실 한국에서는 소한 때가 가장 춥다.

<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 갔다가 얼어 죽었다> 또는 <소한 추위는 꾸어다가라도 한다>는 속담은 소한이 절기 중 가장 춥다는 데서 연유한다

 

1월 20일경 대한 大寒

 

 24절기의 마지막 절후(節候). 양력 1월 20일 무렵이며, 태양의 황경이 300도 되는 날이다. 대한은 음력 섣달로 매듭을 짓는 절후이다. 원래 겨울철 추위는 입동(立冬)에서 시작하여 소한(小寒)으로 갈수록 추워지며 대한에 이르러서 최고에 이른다고 하지만, 이는 중국의 경험에 입각한 것이고 한국에서는 1년 중 가장 추운 시기가 1월 15일께이므로 다소 사정이 다르다.

그래서 <대한이 소한의 집에 가서 얼어 죽었다> <소한의 얼음 대한에 녹는다>라는 속담도 있다. 즉 소한 무렵이 대한 때보다 훨씬 춥다는 뜻이다. 제주도에서는 이사나 집수리 따위의 집안 손질은 언제나 대한 후 5일에서 입춘 전 3일의 1주일간에 하는 것이 관습화되어 있다.

 

 

 

2. 한글 원문

http://www.yetgle.com/dolcko05.htm

 

 

農家月令歌 농가월령가

 

- 丁學遊 정학유 -

 

머릿노래

 

천지 조판하매 일월성신 비치거다

일월은 도수 있고 성신은 전차 있어

일년 삼백육십일에 제 도수 돌아오매

동지 하지 춘추분은 일행을 추측하고

상현 하현 망회삭은 월륜의 영휴로다

대지상 동서남북, 곳을 따라 틀리기로

북극을 보람하여 원근을 마련하니

이십사 절후를 십이삭에 분별하여

매삭에 두 절후가 일망이 사이로다

춘하추동 내왕하여 자연히 성세하니

요순 같은 착한 임금 역법을 창제하사

천시를 밝혀 내어 만민을 맡기시니

하우씨 오백년은 인월로 세수하고

주나라 팔백년은 자월로 신정이라

당금에 쓰는 역법 하우씨와 한 법이라

한서온량 기후 차례 사시에 맞아드니

공부자의 취하심이 하령을 행하도다

 

 

 

정월령

 

정월은 맹춘이라 입춘 우수 절기로다

산중 간학에 빙설은 남았으나

평교 광야에 운물이 변하도다

어와 우리 성상 애민중농 하오시니

간측하신 권농윤음 방곡에 반포하니

슬프다, 농부들아 아무리 무지한들

네 몸 이해 고사하고 성의를 어길소냐

산전수답 상반하여 힘대로 하오리라

일년 흉풍은 측량하지 못하여도

인력이 극진하면 천재는 면하리니

제각각 근면하여 게을리 굴지 마라

 

일년지계 재춘하니 범사를 미리하여

봄에 만일 실시하면 종년 일이 낭패되네

농기를 다스리고 농우를 살펴 먹여

재거름 재워 놓고 한편으로 실어내니

보리밭에 오줌치기 작년보다 힘써 하라

늙은이 근력 없어 힘든 일은 못하여도

낮이면 이엉 엮고 밤이면 새끼 꼬아

때맞게 집 이으면 큰 근심 덜리로다

실과나무 보굿 깎고 가지 사이 돌 끼우기

정조날 미명시에 시험조로 하여 보자

며느리 잊지 말고 소국주 밑하여라.

삼춘 백화시에 화전 일취 하여 보자

상원날 달을 보아 수한을 안다하니

노농의 징험이라 대강은 짐작노니

 

정초에 세배함은 돈후한 풍속이라

새 의복 떨쳐입고 친척 인리 서로 찾아

남녀노소 아동까지 삼삼오오 다닐 적에

와삭버석 울긋불긋 물색이 번화하다

사내아이 연날리기 계집아이 널뛰기요

윷놀아 내기하니 소년들 놀이로다

사당에 세알하니 병탕에 주과로다

움파와 미나리를 무엄에 곁들이면

보기에 신선하여 오신채를 부러하랴

보름날 약밥 제도 신라적 풍속이라

묵은 산채 삶아 내니 육미와 바꿀소냐

귀 밝히는 약술이며 부스럼 삭는 생밤이라

먼저 불러 더위팔기 달맞이 횃불 켜기

흘러오는 풍속이요 아이들 놀이로다

 

 

 

이월령

 

이월은 중춘이라 경칩 춘분 절기로다

초육일 좀생이는 풍흉을 안다하며

스무날 음청으로 대강은 짐작나니

반갑다 봄바람에 의구히 문을 여니

말랐던 풀뿌리는 속잎이 맹동한다

개구리 우는 곳에 논물이 흐르도다

멧비둘기 소리나니 버들 빛 새로와라

보쟁기 차려 놓고 춘경을 하오리라

살진밭 가리어서 춘모를 많이 갈고

목화밭 되어두고 제 때를 기다리소

담뱃모와 잇 심기 이를수록 좋으니라

원림을 장점하니 생리를 겸하도다

일분은 과목이요 이분은 뽕나무라

뿌리를 상치 말고 비오는 날 심으리라

 

솔가지 꺾어다가 울타리 새로 하고

장원도 수축하고 개천도 쳐 올리소

안팎에 쌓인 검불 정쇄히 쓸어 내어

불 놓아 재 받으면 거름을 보태리니

육축은 못다하나 우마계견 기르리라

씨암탉 두세 마리 알 안겨 깨어 보자

산채는 일렀으니 들나물 캐어 먹세

고들빼기 씀바귀요 조롱장이 물쑥이라

달래김치 냉잇국은 비위를 깨치나니

본초를 상고하여 약재를 캐오리라

창백출 당귀 천궁 시호 방풍 산약 택사

낱낱이 기록하여 때 맞게 캐어 두소

촌가에 기구 없어 값진 약 쓰올소냐

 

 

 

삼월령

 

삼월은 모춘이라 청명 곡우 절기로다

춘일이 재양하여 만물이 화창하니

백화는 난만하고 새소리 각색이라

당전의 쌍제비는 옛집을 찾아오고

화간의 범나비는 분분히 날고기니

미물도 득시하여 자락함이 사랑홉다

한식날 성묘하니 백양나무 새잎 난다

우로에 감창함을 주과로나 펴오리라

농부의 힘든 일 가래질 첫째로다

점심밥 풍비하여 때맞추어 배불리소

일군의 처자권속 따라와 같이 먹세

농촌의 후한 풍속 두곡을 아낄소냐

물꼬를 깊이 치고 도랑 밟아 물을 막고

한편에 모판하고 그나마 삶이 하니

날마다 두세 번씩 부지런히 살펴보소

 

약한 싹 세워 낼 제, 어린아이 보호하듯

백곡 중 논농사가 범연하고 못 하리라

포전에 서속이요 산전에 두태로다

들깻모 일찍 붓고 삼농사도 하오리라

좋은 씨 가리어서 그루를 상환하소

보리밭 매어 두고 뭇논을 되어 두소

들농사 하는 틈에 치포를 아니할까

울 밑에 호박이요 처마 밑에 박 심우고

담 근처에 동과 심어 가자하여 올려 보세

무우 배추 아욱 상치 고추 가지 파 마늘을

색색이 분별하여 빈땅 없이 심어 놓고

갯버들 베어다가 개바자 둘러막아

계견을 방비하면 자연히 무성하리

외 밭을 따로 하여 거름을 많이 하소.

농가의 여름 반찬 이 밖에 또 있는가

뽕 눈을 살펴보니 누에 날 때 되겠구나

어와 부녀들아 잠농을 전심하소

잠실을 쇄소하고 제구를 준비하니

다래끼 칼 도마며 채 광주리 달발이라

각별히 조심하여 냄새를 없이 하소

 

한식 전후 삼사일에 과목을 접하나니

단행인행 울릉도며 문배찜배 능금 사과

엇접 피접 도마접에 행자접이 잘 사나니

청다대 정릉매는 고사에 접을 붙여

농사를 필한 후에 분에 올려 들여놓고

천한 백옥 설한중에 춘색을 홀로 보니

실용은 아니로되 산중의 취미로다

인간의 요긴한 일 장 담는 정사로다

소금을 미리 받아 법대로 담그리라

고추장 두부장도 맛맛으로 갖추하소

앞산에 비가 개니 살진 향채 캐오리라

삽주 두릅 고사리며 고비 도랒 으아리를

일분은 엮어 팔고 일분은 무쳐 먹세

낙화를 쓸고 앉아 병술을 즐길 적에

산처의 준비함이 가효가 이뿐이라

 

 

 

사월령

 

사월이라 맹하되니 입하 소만 절기로다

비온 끝에 볕이 나니 일기도 청화하다

떡갈잎 퍼질 때에 뻐꾹새 자로 울고

보리 이삭 패어나니 꾀꼬리 소리 난다

농사도 한창이요 누에도 방장이라

남녀노소 골몰하여 집에 있을 틈이 없어

적막한 대사립을 녹음에 닫았도다

면화를 많이 갈소 방적의 근본이라

수수 동부 녹두 참깨 부룩을 적게 하고

갈 꺾어 거름할 제, 풀 베어 섞어 하소

무논을 써을이고 이른 모 내어 보세

농량이 부족하니 환자 타 보태리라

 

한잠하고 이는 누에 하루도 열두 밥을

밤낮을 쉬지 말고 부지런히 먹이어라

뽕따는 아이들아 훗그루 보아하여

고목은 가지 찍고 햇잎은 제쳐 따소

찔레꽃 만발하니 적은 가물 없을소냐

이 때를 승시하여 나 할 일 생각하소

도랑 쳐 물길 내고 우루처 개와하여

음우를 방비하면 뒷 근심 더으나니

봄 나이 필무명을 이때에 마전하고

베 모시 형세대로 여름 옷 지어두소

벌통에 새끼 나니 새 통에 받으리라

천만이 일심하여 봉왕을 옹위하니

꿀 먹기도 하려니와 군신분의 깨닫도다

 

파일날 현등함은 산촌에 불긴하니

느티떡 콩진이는 제때의 별미로다

앞내에 물이 주니 천렵을 하여 보세

해 길고 잔풍하니 오늘 놀이 잘 되겠다

벽계수 백사장을 굽이굽이 찾아가니

수단화 늦은 꽃은 봄빛이 남았구나

수기를 둘러치고 은린 옥척 후려내어

반석에 노구 걸고 솟구쳐 끓여내니

팔진미 오후청을 이 맛과 바꿀소냐

 

 

 

오월령

 

오월이라 중하되니 망종 하지 절기로다

남풍은 때맞추어 맥추를 재촉하니

보리밭 누른빛이 밤사이 나겠구나

문 앞에 터를 닦고 타맥장 하오리라

드는 낫 베어다가 단단이 헤쳐 놓고

도리깨 마주서서 짓내어 두드리니

불고 쓴 듯하던 집안 졸연히 흥성하다

담석에 남은 곡식 하마 거의 진하리니

중간에 이 곡식이 신구상계 하겠구나

이 곡식 아니려면 여름농사 어찌할꼬

천심을 생각하니 은혜도 망극하다

목동은 놀지  말고 농우를 보살펴라

뜬물에 꼴 먹이고 이슬풀 자로 뜯겨

그루갈이 모심기 제 힘을 빌리로다

보리짚 말리우고 솔가지 많이 쌓아

장마나무 준비하여 임시 걱정 없이하세

 

잠농을 마칠 때에 사나이 힘을 빌어

누에섶도 하려니와 고치나무 장만하소

고치를 따오리라 청명한 날 가리어서

발 위에 엷게 널고 폭양에 말리우니

쌀고치 무리고치 누른 고치 흰 고치를

색색이 분별하여 일이분 씨로 두고

그나마 켜오리라 자애를 차려놓고

왕채에 올려내니 빙설 같은 실오리라

사랑홉다 자애소리 금슬을 고루는 듯

부녀들 적공들여 이 재미 보는구나

오월오일 단옷날 물색이 생신하다

외밭에 첫물 따니 이슬에 젖었으며

앵두 익어 붉은 빛이 아침볕에 눈부시다

목맺힌 영계 소리 익힘벌로 자로 운다

향촌의 아녀들아 추천을 말려니와

청홍상 창포비녀 가절을 허송마라

노는 틈에 하올 일이 약쑥이나 베어두소

 

상천이 지인하사 유연히 작운하니

때맞게 오는 비를 뉘 능히 막을소냐

처음에 부슬부슬 먼지를 적신 후에

밤 들어 오는 소리 패연히 드리운다

관솔불 둘러앉아 내일 일 마련할 제

뒷논은 뉘 심고 앞밭은 뉘가 갈고

도롱이 접사리며 삿갓은 몇 벌인고

모찌기는 자네 하소 논 삶기는 내가 함세

들깨모 담배모는 머슴아이 맡아 내고

가지모 고추모는 아기딸이 하려니와

맨드라미 봉선화는 네 사천 너무 마라

아기어멈 방아찧어 들 바라지 점심하소

보리밭 찬국에 고추장 상치쌈을

식구를 헤아리되 넉넉히 능을 두소

샐 때에 문에 나니 개울에 물 넘는다

메나리 화답하니 격양가가 아니던가

 

 

 

유월령

 

유월이라 계하되니 소서 대서 절기로다

대우도 시행하고 더위도 극심하다

초목이 무성하니 파리 모기 모여들고

평지에 물이 괴니 악마구리 소리 난다

봄보리 밀 귀리를 차례로 베어내고

늦은 콩팥 조 기장은 베기 전에 대우들여

지력을 쉬지 말고 극진히 다스리소

젊은이 하는 일이 기음매기 뿐이로다

논밭을 갊아 들어 삼사차 돌려 맬 제

그 중에 면화밭은 인공이 더 드나니

틈틈이 나물밭도 북돋아 매 가꾸소

집터 울밑 돌아가며 잡풀을 없게 하소

날 새면 호미 들고 긴긴 해 쉴 새 없이

땀 흘려 흙이 젖고 숨막혀 기진할 듯

 

때마침 점심밥이 반갑고 신기하다

정자나무 그늘 밑에 좌차를 정한 후에

점심 그릇 열어 놓고 보리 단술 먼저 먹세

반찬이야 있고 없고 주린 창자 메인 후에

청풍에 취포하니 잠시간 낙이로다

농부야 근심마라 수고하는 값이 있네

오조 이삭 청태콩이 어느 사이 익었구나

일로 보아 짐작하면 양식 걱정 오랠소냐

해진 후 돌아올 제 노래 끝에 웃음이라

애애한 저녁 내는 산촌에 잠겨 있고

월색은 몽롱하여 발길에 비치구나

늙은이 하는 일도 바이야 없을 소냐

이슬 아침 외 따기와 뙤약볕에 보리 널기

그늘 곁에 누역 치기 창문 앞에 노 꼬기라

하다가 고달프면 목침 베고 허리 쉬움

북창풍에 잠이 드니 희황씨 적 백성이라

잠깨어 바라보니 급한 비 지나가고

먼 나무에 쓰르라미 석양을 재촉한다

 

노파의 하는 일은 여러 가지 못하여도

묵은 솜 들고 앉아 알뜰히 피어내니

장마의 소일이요 낮잠자기 잊었도다

삼복은 속절이요 유두는 가일이라

원두밭에 참외 따고 밀 갈아 국수하여

가묘에 천신하고 한때 음식 즐겨보세

부녀는 헤피 마라 밀기울 한데 모아

누룩을 드리어라 유두국을 켜느니라

호박나물 가지김치 풋고추 양념하고

옥수수 새 맛으로 일 없는 이 먹여보소

장독을 살펴보아 제 맛을 잃지 말고

맑은 장 따로 모아 익는 족족 떠내어라

비오면 덮어두고 독전을 정히 하소

남북촌 합력하여 삼구덩이 하여 보세

삼대를 베어 묶어 익게 쪄 벗기리라

고운 삼 길삼하고 굵은 삼 바 드리소

농가에 요긴키로 곡식과 같이 치네

산전 메밀 먼저 갈고 포전은 나중 갈소

 

 

 

칠월령

 

칠월이라 맹추되니 입추 처서 절기로다

화성은 서류하고 미성은 중천이라

늦더위 있다한들 절서야 속일소냐

비 밑도 가볍고 바람 끝도 다르도다

가지 위의 저 매미 무엇으로 배를 불려

공중에 맑은 소리 다투어 자랑는고

칠석에 견우 직녀 이별루가 비가 되어

성긴 비 지나가고 오동잎 떨어질 제

아미 같은 초생달은 서천에 걸리거다

슬프다 농부들아 우리 일 거의로다

얼마나 남았으며 어떻게 되다하노

마음을 놓지마소 아직도 멀고머다

 

골 거두어 김매기 벼 포기에 피 고르기

낫 벼려 두렁 깎기 선산에 벌초하기

거름풀 많이 베어 더미 지어 모아 넣고

자채논에 새 보기와 오조 밭에 정의아비

밭가에 길도 닦고 복사도 쳐 올리소

살지고 연한 밭에 거름하고 익게 갈아

김장할 무우 배추 남 먼저 심어 놓고

가시 울 진작 막아 허실함이 없게 하소

부녀들도 셈이 있어 앞일을 생각하소

베짱이 우는 소리 자네를 위함이라

저 소리 깨쳐듣고 놀라서 다스리소

 

장마를 겪었으니 집안을 돌아보아

곡식도 거풍하고 의복도 폭쇄하소

명주 오리 어서 뭉쳐 생량전 짜아내소

늙으신네 기쇠하매 환절 때를 근심하여

추량이 가까우니 의복을 유의하소

빨래하여 바래이고 풀먹여 다듬을 제

월하의 방추소리 소리마다 바쁜 마음

실가의 골몰함이 일변은 재미로다

소채 과일 흔할 적에 저축을 생각하여

박 호박 고지 켜고 외 가지 짜게 절여

겨울에 먹어 보소 귀물이 아니 될까

목화밭 자로 살펴 올다래 피었는가

가꾸기도 하려니와 거두기에 달렸느니

 

 

 

팔월령

 

팔월이라 중추되니 백로 추분 절기로다

북두성 자로 돌아 서천을 가리키니

선선한 조석 기운 추의가 완연하다

귀뚜라미 맑은 소리 벽간에서 들리구나

아침에 안개 끼고 밤이면 이슬 내려

백곡을 성실하고 만물을 재촉하니

들구경 돌아보니 힘들인 일 공생한다

백곡이 이삭 패고 여물들어 고개숙여

서풍에 익은 빛은 황운이 일어난다

백설 같은 면화송이 산호 같은 고추다래

처마에 널었으니 가을볕 명랑하다

안팎 마당 닦아 놓고 발채 망구 장만하소

 

면화 따는 다래끼에 수수 이삭 콩가지요

나무군 돌아올 제 머루 다래 산과로다

뒷동산 밤 대추는 아이들 세상이라

아람도 말리어라 철대어 쓰게 하소

명주를 끊어 내어 추양에 마전하고

쪽 들이고 잇 들이니 청홍이 색색이라

부모님 연만하니 수의도 유의하고

그나마 마르재어 자녀의 혼수하세

집 위에 굳은 박은 요긴한 기명이라

댑싸리 비를 매어 마당질에 쓰오리라

참깨 들깨 거둔 후에 중오려 타작하고

담뱃줄 녹두 말을 아쉬워 작전하라

장구경도 하려니와 흥정할 것 잊지 마소

 

북어쾌 젓 조기로 추석 명일 쉬어 보세

신도주 오려 송편 박나물 토란국을

선산에 제물하고 이웃집 나눠 먹세

며느리 말미받아 본집에 근친 갈 제

개 잡아 삶아 건져 떡고리와 술병이라

초록 장웃 반물 치마 장속하고 다시보니

여름 동안 지친 얼굴 소복이 되었느냐

중추야 밝은 달에 지기 펴고 놀고 오소

금년 할일 못다하여 명년 계교 하오리라

밀대 베어 더운갈이 모맥을 추경하세

끝끝이 못 익어도 급한 대로 걷고 갈소

인공만 그러할까 천시도 이러하니

반각도 쉴새 없이 마치며 시작느니

 

 

 

구월령

 

구월이라 계추되니 한로 상강 절기로다

제비는 돌아가고 떼 기러기 언제 왔노

벽공에 우는 소리 찬이슬 재촉는다

만산 풍엽은 연지를 물들이고

울밑에 황국화는 추광을 자랑한다

구월구일 가절이라 화전 천신하세

절서를 따라가며 추원보본 잊지 마소

물색은 좋거니와 추수가 시급하다

들마당 집마당에 개상에 탯돌이라

무논은 베어 깔고 건답은 베 두드려

오늘은 점근벼요 내일은 사발벼라

밀따리 대추벼와 동트기 경상벼라

 

들에는 조 피 더미 집 근처는 콩팥 가리

벼타작 마친 후에 틈나거든 두드리세

비단차조 이부꾸리 매눈이콩 황부대를

이삭으로 먼저 갈라 후씨를 따로 두소

젊은이는 태질이요 계집사람 낫질이라

아이는 소 몰리고 늙은이는 섬 욱이기

이웃집 운력하여 제일하듯 하는 것이

뒷목 추기 짚 널기와 마당 끝에 키질하기

일변으로 면화틀기 씨아 소리 요란하니

틀 차려 기름 짜기 이웃끼리 합력하세

등유도 하려니와 음식도 맛이 나네

 

밤에는 방아 찧어 밥쌀을 장만할 제

찬 서리 긴긴 밤에 우는 아기 돌아볼까

타작 점심 하오리라 황계 백주 부족할까

새우젓 계란찌개 상찬으로 차려 놓고

배추국 무나물에 고추잎 장아찌라

큰 가마에 앉힌 밥 태반이나 부족하다

한가을 흔할 적에 과객도 청하나니

한 동네 이웃하여 한 들에 농사하니

수고도 나눠하고 없는 것도 서로 도와

이 때를 만났으니 즐기기도 같이 하세

아무리 다사하나 농우를 보살펴라

조 피대 살을 찌워 제 공을 갚을지라

 

 

 

시월령

 

시월은 맹동이라 입동 소설 절기로다

나뭇잎 떨어지고 고니 소리 높이 난다

듣거라 아이들아 농공을 필하여도

남은 일 생각하여 집안 일 마저 하세

무우 배추 캐어들여 김장을 하오리라

앞냇물에 정히 씻어 염담을 맞게 하소

고추 마늘 생강 파에 젓국지 장아찌라

독 곁에 중도리요 바탕이 항아리라

양지에 가가 짓고 짚에 싸 깊이 묻고

박이무우 아람 말도 얼잖게 간수하소

방고래 구두질과 바람벽 맥질하기

창호도 발라 놓고 쥐구멍도 막으리라

수숫대로 덧울하고 외양간도 떼적치고

깍지동 묶어 세고 과동시 쌓아 두소

우리집 부녀들아 겨울 옷 지었느냐

술빚고 떡 하여라 강신날 가까웠다

꿀 꺾어 단자하고 메밀 앗아 국수 하소

소 잡고 돝 잡으니 음식이 풍비하다

 

들마당에 차일치고 동네 모아 자리 포진

노소 차례 틀릴세라 남녀 분별 각각하소

삼현 한패 얻어오니 화랑이 줄무지라

북치고 피리부니 여민락이 제법이라

이풍헌 김첨지는 잔말 끝에 취도하고

최권농 강약정은 체괄이 춤을 춘다

잔진지 하올 적에 동장님 상좌하여

잔 받고 하는 말씀 자세히 들어보소

어와 오늘 놀음, 이 놀음이 뉘덕인고

천은도 그지없고 국은도 망극하다

다행히 풍년 만나 기한을 면하도다

향약은 못하여도 동헌이야 없을소냐

효제 충신 대강 알아 도리를 잃지마소

 

사람의 자식 되어 부모 은혜 모를소냐

자식을 길러 보면 그제야 깨달으리

천신만고 길러내어 남혼 여가 필하오면

제각기 몸만 알아 부모 봉양 잊을소냐

기운이 쇠진하면 바라느니 젊은이라

의복 음식 잠자리를 각별히 살펴드려

행여나 병나실까 밤낮으로 잊지 마소

고까우신 마음으로 걱정을 하실 적에

중중거려 대답말고 화기로 풀어내소

들어온 지어미는 남편의 거동 보아

그대로 본을 뜨니 보는 데 조심하소

형제는 한 기운이 두 몸에 나눴으니

귀중하고 사랑함이 부모의 다음이라

간격없이 한통치고 네것내것 계교 마소

남남끼리 모인 동서 틈나서 하는 말을

귀에 담아 듣지 마소 자연히 귀순하리

 

행신에 먼저 할 일 공순이 제일이라

내 늙은이 공경할 제 남의 어른 다를소냐

말씀을 조심하여 인사를 잃지 마소

하물며 상하분의 존비가 현격하다

내 도리 극진하면 죄책을 아니 보리

임금의 백성 되어 은덕으로 살아가니

거미 같은 우리 백성 무엇으로 갚아 볼까

일년의 환자 신역 그 무엇 많다 할꼬

한전에 필납함이 분의에 마땅하다

하물며 전답 구실 토지로 분등하니

소출을 생각하면 십일세도 못 되나니

그러나 못 먹으면 재 줄여 탕감하리

이런 일 자세 알면 왕세를 거납하랴

 

한 동네 몇 홋수에 각성이 거생하여

신의를 아니하면 화복은 어이할꼬

혼인 대사 부조하고 상장 우환 보살피며

수화도적 구원하고 유무상대 서로 하여

남보다 요부한 이 용심 내어 시비 말고

그 중에 환과고독 자별히 구휼하소

제각각 정한 분복 억지로 못하나니

자네를 헤어보아 내 말을 잊지 마소

이대로 하여가면 잡생각 아니 나리

주색잡기 하는 사람 초두부터 그리할까

우연히 그릇 들어 한번하고 두번하면

마음이 방탕하여 그칠 줄 모르나니

자녀들 조심하여 작은 허물 짓지 마소

 

 

 

십일월령

 

십일월은 중동이라 대설 동지 절기로다

바람 불고 서리 치고 눈 오고 얼음 언다

가을에 거둔 곡식 얼마나 하였는고

몇 섬은 환하고 몇 섬은 왕세하고

얼마는 제반미요 얼마는 씨앗이며

도지도 되어 내고 품값도 갚으리라

시곗돈 장릿벼를 낱낱이 수쇄하니

엄부렁하던 것이 나머지 바이없다

그러한들 어찌할꼬 농량이나 여투리라

콩길음 우거지로 조반석죽 다행하다

부녀야 네 할 일이 메주 쑬 일 남았구나

익게 삶고 매우 찧어 띄워서 재워두소

동지는 명일이라 일양이 생하도다

시식으로 팥죽 쑤어 인리와 즐기리라

새 책력 분포하니 내년 절후 어떠할꼬

 

해 짧아 덧이 없고 밤 길어 지리하다

공채 사채 궁당하니 관사 면임 아니온다

시비를 닫았으니 초옥이 한가하다

단귀에 조석하니 자연히 틈 없나니

등잔불 긴긴밤에 길쌈을 힘써 하소

베틀 곁에 물레 놓고 틀고 타서 잣고 짜네

자란 아이 글 배우고 어린아이 노는 소리

여러 소리 지꺼리니 실가의 재미로다

늙은이 일 없으니 기직이나 매어 보세

외양간 살펴보아 여물을 가끔 주소

갓 주어 받은 거름 자로 쳐야 모이나니

 

 

 

십이월령

 

십이월은 계동이라 소한 대한 절기로다

설중의 봉만들은 해저문 빛이로다

세전에 남은 날이 얼마나 걸렸는고

집안의 여인들은 세시의복 장만할 제

무명 명주 끊어 내어 온갖 무색 들여내니

자주 보라 송화색에 청화 갈매 옥색이라

일변으로 다듬으며 일변으로 지어내니

상자에도 가득하고 횃대에도 걸렸도다

입을 것 그만하고 음식 장만 하오리라

떡쌀은 몇 말이며 술쌀은 몇 말인고

콩 갈아 두부하고 메밀쌀 만두 빚소

세육은 계를 믿고 북어는 장에 사서

납평날 창애 묻어 잡은 꿩 몇 마린고

아이들 그물쳐서 참새도 지져먹세

깨강정 콩강정에 곶감 대추 생률이라

주준에 술 들으니 돌틈에 샘물 소리

앞 뒷집 타병성은 예도 나고 제도 나네

새 등잔 세발심지 장등하여 새울 적에

웃방 봉당 부엌까지 곳곳이 명랑하다

초롱불 오락가락 묵은 세배 하는구나

 

 

 

맺는노래

 

어와 내말 듣소 농업이 어떠한고

종년 근고 한다 하나 그 중에 낙이 있네

위로는 국가 봉용 사계로 제선 봉친

형제 처자 혼상 대사 먹고 입고 쓰는 것이

토지 소출 아니러면 돈지당을 어이할꼬

예로부터 이른 말이 농업인 근본이라

배 부려 선업하고 말 부려 장사하기

전당잡고 빚주기와 장판에 체계놓기

술장사 떡장사며 술막질 가게보기

아직은 흔전하나 한번을 뒤뚝하면

파락호 빚꾸러기 살던 곳 터도 없다

 

농사는 믿는 것이 내 몸에 달렸으니

절기도 진퇴 있고 연사도 풍흉 있어

수한 풍박 잠시 재앙 없다야 하랴마는

극진히 힘을 들여 가솔이 일심하면

아무리 살년에도 아사는 면하느니

제 시골 제 지키어 소동할 뜻 두지 마소

황천이 지인하사 노하심도 일시로다

자네도 헤어보아 십년을 가령하면

칠분은 풍년이요 삼분은 흉년이라

천만가지 생각 말고 농업을 전심하소

하소정 빈풍시를 성인이 지었느니

이 뜻을 본받아서 대강을 기록하니

이 글을 자세히 보아 힘쓰기를 바라노라

 

 

 

 

 

3. 한문과 단어해석이 추가된 원문

 

http://www.rda.go.kr/user.tdf?a=common.HtmlApp&c=1001&page=portal/agri/month_song.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