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삶을 잊고

아내가 데리고 온 아들?

shepherd2 2008. 10. 20. 15:01

 

아내가 데리고 온 아들?...

 
 
 
 
데리고 온 아들은 남편(男便)입니다.

 

 


오래전에 우리 집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아들이 엄마에게 대들면서 이렇게 불평하는 것이었습니다.

"엄마는 왜 이렇게 사람 差別(차별)하세요?

아빠하고 밥 먹을 때는
반찬을 5가지, 6가지씩 놓고 먹으면서
나하고 먹을 때는 달랑 두 가지만 주냐구요?
너무하지않아요? 웬만큼 차이가 나야지 . . ."

정말 그랬습니다.
아내는 남편 없으면 자신의 입맛도 별로 없다고 하면서
아들하고 대충 차려 먹는 습성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을 아들이 꼭 찝어서 지적한 것입니다.


이때 아내가 지혜롭게 대답을 했다.

"상준아, 너는 내가 낳은 아들이지 않니?
너는 내가 어떻게 해도 다 이해할 수 있지만 아빠는 그렇질 않단다
 
아빠는 내가 낳은 아들이 아니라 데리고 온 아들이야!

생각해 봐라.
내가 낳은 아들은 내가 어떻게 해도 다 이해하고
또 받아들이지만 내가 데리고 온 아들은 그렇질 않단다.
데리고 온 아들은 눈치도 많이 봐야하고,
또 삐지기도 잘 하잖아?

내가 낳은 아들하고 똑같이 데리고 온 아들한테 하면
데리고 온 아들은

금방 시무룩해지고 삐지고 그런단 말이야! 어떻하니?
내가 낳은 아들 네가 이해해야 되지 않겠니?"

아들의 말이 걸작이었습니다.

"그렇게 들어보니깐 그 말도 일리가 있네요!"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精神分析學者(정신분석학자)'프로이트는
남자는 제2의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를 겪는다고 주장하면서
그로 인해 남자는 아내로부터 엄마와 같은 사랑을 요구한다고 했습니다.



즉,
남편은 아내에게 . . . 
육체적인 戀人(연인)의 사랑,
親舊(친구)와 같은 友情(우정)의 사랑
과 함께
엄마의 사랑과 같은 아가페의 사랑

本能的(본능적)으로 要求(요구)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남편들은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아내에게 엄마에게 받았던 것과 같은
인정과 사랑, 보살핌, 獻身(헌신)
등을 받고자 한답니다.

그러나 그 아내가 남편이 무의식적으로 바라고 있는
그 욕구를 제대로 채워주지 못했을 때
남편은 욕구불만을 느끼게 되고 그것이 적당한 때
전혀 다른 명목으로 표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아내들은 남편을 바라볼 때
'데리고 온 아들'이라는 생각을 가져야한다는 그런 생각?



생각해 봅시다.
입양한 아들과 내가 낳은 아들이 있다면

같은 사건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 다를 것입니다.
내가 낳은 아들에게는 호되게 야단칠 수도 있고,
매를 들 수도 있지만
入養(입양)한 아들에게는 아주 조심스럽게 다가갈 것입니다.

'혹시나 이 아이가 傷處(상처)받지 않을까'하는 염려가

그 아이를 제대로 닥달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내가 낳은 아들에게는 칭찬도 별로 하지 않겠지만
입양한 아들에게는 가능한대로 칭찬하고 격려하여
그 입지를 세워 주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남편이 바로 그러한 입양한 아들 같은 존재라는 것입니다.
그것도 자기주장이 강하고 삐지기도 너무 너무 잘하는'골치 아픈',
그래서 "내 마음대로 다루기 힘 드는 존재이다"
.
그러니 어쩌겠습니까?

따스하고도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진 아내가 母性愛的 本能으로
그 데리고 온 아들인 男便을 감싸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사실 남자가 통도 크고 세상을 다 품을 것 같지만
그 아내조차도 품을 수 없는 좁은 아량을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밖에 나가서는 큰 소리도 치고
세상을 호령하는 것 같지만
기실 그 속내는 도랑물보다 좁을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아내가 그저 품어주고 인정해 주며 최고라고 여겨준다면
그 남자의 마음은 한강처럼 폭이 넓어지게 됩니
다.

그래서 이 세상은 남자가 지배하지만!

그 남자는 여자가 만든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세상의 아내들은 남편을 바라볼 때
데리고 온 아들이라는 측은한 마음으로 바라보는 게 마땅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