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대한민국- Korea) 독도

일 평론가 오마에"독도 한국이 실효지배"

shepherd2 2008. 10. 25. 20:56

日평론가 오마에 "독도, 한국이 실효지배" [이것 저것 ]  choidk765
 숨어있기 좋은 방 > ◈독도 지킴이◈
스크랩 : 1   조회수 : 73

日평론가 오마에 "독도, 한국이 실효지배"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08.08.29 09:47 | 최종수정 2008.08.29 11:02

 


(도쿄=연합뉴스) 이홍기 특파원 = 일본의 저명한 경제평론가인 오마에 겐이치(大前硏一) 씨가 우익성향의 시사잡지 사피오(SAPIO) 최근호에서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현상유지를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오마에 씨는 '최강 국가 일본의 설계도'라는 칼럼에서 영토 문제에 대한 견해를 밝히면서 "현재독도를 실효지배하고 있는 곳은 한국으로, 시마네(島根)현이 '다케시마의 날'을 만들거나 문부과학성이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다케시마를 명기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오마에 씨는 "영토는 당사자 간의 대화나 유엔의 중재로 해결된 전례가 없다"며 "유일한 수단인 전쟁은 수지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양국이 불필요한 마찰을 지양하고 "어업과 해저 자원을 공동 개발하는 협상을 벌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일본 정부가 공식 입장으로 한국의 실효지배를 인정하지 않고 '불법 점거'로 규정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면서 "일본이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은 계속하되 불필요하게 한국을 자극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결론으로 제시했다.

사피오는 일본내 극우 세력의 입장을 대변해오고 있는 주간지로, 민감한 영토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의 입장을 거드는 듯한 견해가 실린 것은 드문 일이다.

lhk@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