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겠다

양파를 주재료로 이용한 특별한 레시피

shepherd2 2011. 6. 7. 21:06

양파를 주재료로 이용한 특별한 레시피

레이디경향 | 입력 2011.06.07 18:20 |

 
양파는 퀘르세틴 성분이 다량 함유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노화를 예방한다. 또 특유의 매운맛은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특히 요즘엔 수분이 많고 매운맛이 적으며 단맛이 진한 햇양파를 먹을 수 있으니 식탁에 빼놓지 말고 올려보자. 독특한 향과 맛으로 요리의 부재료로 활약하던 양파를 당당히 주재료로 변신시킨 특별한 레시피.





통양파 쇠고기찜


재료
양파(중간 크기) 3개, 쇠고기(다짐육) 100g, 쪽파 2뿌리, 소스(간장 4큰술, 청주 2큰술 다진 파·꿀 1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파는 잘 씻어 껍질을 벗기고 밑동을 썰어내 평평하게 한 뒤 칼을 돌려 넣어 중앙에 구멍을 뚫는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 뒤 쇠고기에 1/2 분량만 밑간하고 쪽파는 송송 썬다. 3 ①의 양파 속에 ②의 쇠고기를 채우고 남은 소스를 부어 1시간 정도 절인다. 4 한 김 오른 찜통에 ③을 그릇째 넣고 25분간 찐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다음 쪽파를 뿌린다.





양파 새우살찜


재료
양파 2개, 백새우살 150g, 쪽파 2뿌리, 녹말가루 2큰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새우살 양념(청주 1큰술,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소금 1작은술씩, 설탕 1/2작은술, 흰 후춧가루 약간), 초간장(레몬즙 2큰술, 간장·물 1큰술씩)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모양을 살려 1cm 두께로 슬라이스한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10분간 절인다. 2 백새우살은 내장을 제거한 뒤 곱게 다져 분량의 양념 재료로 밑간한다. 3 ①의 양파는 키친타월로 눌러 수분을 제거하고 녹말가루를 뿌린 뒤 ②의 백새우살을 소복이 올린 다음 한 김 오른 찜통에 넣어 15분간 찐다. 4 쪽파는 송송 썰어 ③에 올리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초간장을 만든 뒤 ③에 곁들인다.





양파 & 베이컨튀김을 곁들인 그린샐러드


재료
양파 1개, 베이컨·겨자 잎 3장씩, 양상추 5장, 비타민 4개, 블랙 올리브 3개, 쌀눈유 적당량, 오리엔탈드레싱(올리브유·식초 3큰술씩, 간장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파는 씻어 껍질을 벗기고 모양대로 얇게 슬라이스한 뒤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고 물기를 제거한다. 2 160℃의 쌀눈유에 ①의 양파를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3 베이컨은 끓는 물에 데친 뒤 170℃의 쌀눈유에 노릇하게 튀겨 굵직하게 다진다. 4 겨자 잎, 양상추, 비타민은 한 입 크기로 뜯어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블랙 올리브는 모양대로 슬라이스한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오리엔탈드레싱을 만든다. 6 ④를 고루 섞어 접시에 담고 오리엔탈드레싱을 뿌린 뒤 양파튀김과 베이컨튀김을 올린다.





양파 참치다다키 샐러드

재료
냉동 참치 200g, 양파 1개, 통깨·검은깨 2큰술씩, 무순·레몬 껍질 약간씩, 레몬 폰즈소스(레몬즙·다시마 국물 3큰술씩, 간장 2큰술, 설탕·청주 1큰술씩)

만들기
1 냉동 참치는 해동해 통깨와 검은깨를 섞어 꾹꾹 눌러 붙인 다음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달군 팬에 겉만 살짝 익을 정도로 구워 참치다다키를 만든다. 2 양파는 씻어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썬 뒤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고 건진다. 3 무순은 끝만 다듬어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레몬 껍질을 잘게 채썬다. 4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어 우르르 끓인 뒤 차게 식혀 레몬 폰즈소스를 만든다. 5 접시에 양파와 무순, 레몬 껍질을 섞어 담고 얇게 썬 참치다다키를 올린 뒤 레몬 폰즈소스를 뿌린다.





클래식 양파수프

재료
양파 2개, 마늘 3톨, 바게트 1/4개, 치킨스톡 5컵, 파르메산 치즈가루 1컵, 올리브유 3큰술,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파와 마늘은 씻어 곱게 채썬다. 2 바게트는 0.5cm 두께로 썰고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달군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3 달군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넣어 갈색이 될 때까지 충분히 볶는다. 4 ③의 색이 진하게 나면 치킨스톡을 붓고 불순물을 걷어낸 뒤 푹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 수프 그릇에 ④를 나눠 담고 바게트를 1개 띄운 뒤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올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8분간 치즈가 녹을 정도로 데운 다음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양파 고추잡채


재료
양파·청고추 1개씩, 아삭이고추 3개,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2개, 쌀눈유 2큰술, 청주·굴소스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통깨 약간씩

만들기
1 양파는 잘 씻어 껍질을 벗기고 6cm 길이로 곱게 채썬 뒤 찬물에 헹궈 건진다. 2 아삭이고추와 청양고추, 청고추,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6cm 길이로 채썬다. 3 달군 팬에 쌀눈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아 향을 낸다. 4 ③에 채썬 아삭이고추, 청양고추, 청고추, 홍고추와 청주를 넣고 재빨리 볶은 뒤 굴소스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통깨를 뿌린다.





양파잼 & 프로슈토 카나페

재료
잡곡 바게트 1개, 프로슈토 8장, 넝쿨 토마토 4개, 멜론 1/10개, 올리브유 적당량, 굵은소금·통후추 약간씩, 양파잼(중간 크기) 3개, 프락토올리고당 3/4컵, 올리브유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잘 씻어 곱게 채썬 뒤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다음 재빨리 식힌다. 2 달군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의 양파를 넣어 달달 볶다가 노릇하게 되면 불을 줄인 뒤 프락토올리고당을 넣고 고루 뒤적여가며 한 번 더 볶는다. 3 ②를 약한 불에 25~30분간 조린 뒤 한 김 식힌 다음 병에 담는다. 4 잡곡 바게트는 0.7cm 두께로 썬 뒤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에 살짝 구워 식힌다. 5 넝쿨 토마토는 씻어 도톰하게 썬다. 6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⑤를 올린 뒤 굵은소금과 통후추를 갈아서 넣어 간해 굽는다. 멜론은 1.5×1.5cm 크기로 깍뚝썬다. 7 잡곡 바게트 위에 프로슈토를 1장 깔고 양파잼과 넝쿨 토마토, 멜론을 올린다.





양파 & 가지구이

재료
양파 2개, 가지 1개, 바질 2장, 발사믹소스(발사믹 식초 4큰술, 올리브유 2큰술, 프락토올리고당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꼭지가 떨어지지 않게 6~8등분 한다. 가지는 씻어 도톰하게 어슷썰고 바질은 곱게 채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발사믹소스를 만든다. 3 오븐 팬에 ①의 양파와 가지를 올리고 ②의 발사믹소스를 고루 섞는다. 4 16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넣어 30분간 구운 뒤 바질을 뿌린다.